HOME  / 안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소개 / 정 관
 
 
1998년 4월16일 제정
2000년 5월 4일 개정
2003년 3월 7일 개정
2006년 3월14일 개정
2007년 2월14일 개정
2009년 2월19일 개정
2010년 2월 9일 개정
2011년 1월25일 개정
2013년 1월29일 개정
2015년 1월30일 전면개정
2016년 12월27일 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본회는『안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 약칭 안양의제21)』라 한다.(2015.1.30)

제2조(목적) 본 협의회는 UN이 권고한 지방의제21 추진 정신과 지속가능발전 기본법 취지에 따라 안양시의 지방의제21을 작성 ㆍ실천해나가는 기구로써 안양시의 쾌적한 자연환경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발전, 나아가 지구환경보전 및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시민ㆍ기업체ㆍ민간단체, 그리고 안양시가 주체가 되어 상호 협의 아래 작성한 『안양의제21』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실천하는데 목적을 둔다. (2009.2.19)

제3조(사업) 본 협의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1.『안양의제21』의 작성 및 추진 (2016.12.27)
2.『안양의제21』의 실천을 위한 조사, 연구, 시민 교육, 홍보사업
3.『안양의제21』의 실천과정 점검 및 성과의 평가
4. 기타 본 협의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적과 관련된 필요한 사업 5. 안양시 지속가능 발전전략 수립과 이행 협조체계 구축 6.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국제협력에 관한 사업

제4조(사무소) 본 협의회의 사무실은 안양시 관내에 둔다.


제2장 구 성

제5조(구성) ① 본 협의회는 제2조의 목적에 동의하는 안양시 관내 정부기관ㆍ민간단체ㆍ기업ㆍ전문가ㆍ공무원ㆍ시민 등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자로 100인 내외로 구성 한다. (2015.1.30)
②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으며,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2009.2.19)

제6조(임무) 본 협의회의 구성원은 정관을 준수하고 제3조에서 규정하는 사업을 수행 할 권한과 책임을 진다. (2006.3.14)

제7조(기구) 본 협의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구를 둔다.
1. 공동회장
2. 고 문
3. 운영위원회
4. 사무국
5. 감 사
6. 행정지원단


제3장 총 회

제8조(구성) ① 총회의 구성원은 본 협의회 위원으로 구성 한다.(2007.2.14)

제9조(임무) 총회는『안양의제21』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고 의결기구로써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결정한다. (2009.2.19)
1. 정관 제정 및 개정 (2006.3.14)
2. 사업계획의 승인
3. 예산, 결산의 승인
4. 공동회장 선임 (2007.2.14)
5. 상임회장 및 감사 선임 (2007.2.14)
6. 기타 운영위원회에 위임 할 사항 (2007.2.14)

제10조(회의)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 한다
② 정기총회는 연 1회, 임시총회는 운영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결의한 때와 위원 3분의1 이상의 요구가 있는 때 상임회장이 소집한다. (2016. 12. 27)
③ 회의 소집은 회의 개최 1주일 전까지 서면 또는 구두로 통지하여야 한다.

제11조(의결) 본 협의회 위원 과반수이상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 한다. 다만, 재산처분 및 정관변경 시 출석위원 3분의 2 이상이 있어야한다. (2016. 12. 27)


제4장 공동회장

제12조(회장단) ① 본 협의회의 회장단은 상임회장 1인과 공동회장 4인을 두며, 협의회 임무를 총괄한다. (2016. 12. 27)
② 안양시 부시장과 시의회 환경관련 상임위원회의 장은 당연직 공동회장으로 한다.
③ 선출직 공동회장은 총회에서 선출하며 임기는 2년으로 연임 할 수 있다.(2007.2.14)
④ 상임회장은 당연직 공동회장을 제외한 회장 중 총회에서 선출하며, 임기는 2년으로,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단, 임기 중 유고 시 선출직 공동회장 중에서 연장자순으로 하며, 임기는 잔여 임기로 한다. (2016. 12. 27)

제13조(임무) ① 공동회장단은 본 협의회를 대표 하며 상임회장은 총회 의장이 되고 운영위원을 위촉한다. (2015.1.30)

제14조(회의) ① 회의는 반기 1회로 하되 상임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 할 때와 과반수이상의 요구가 있는 때 소집한다.
② 회장단은 협의회 업무를 총괄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에 참석할 수 있다.(2015.1.30)


제5장 고 문

제15조(구성 및 임무) ① 본 협의회는 사업을 지도 및 자문할 수 있도록 당연직(시장, 시의장, 교육장, 상공회의소회장) 및 위촉직(지역인사) 고문을 위촉할 수 있다. (2007.2.14)
② 위촉직 고문의 임기는 위촉한 상임회장의 임기와 같다. (2007.2.14)


제6장 운영위원회

제16조(구성) ① 운영위원회의 위원은 공동회장단, 분과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 총무 등 위원과 행정지원단, 상임회장이 추천한 5인 이내의 분야별 전문가를 포함한 20명 이내로 구성하여 상임회장이 위촉한다. (2016. 12. 27)
②운영위원장은 운영위원회에서 선출한다. (2016. 12. 27)
③ 운영위원장은 본 협의회 운영을 총괄하고(2007.2.14), 임기는 2년이며, 1회에 한하여 연임 할 수 있다. 단, 위원장 임기 중 유고로 보궐 선출된 위원장의 임기가 1년 이내인 경우 차수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2009.2.19)
④ 본 협의회 활동 및 업무지원을 위한 정책자문위원회와 특별위원회를 운영위원회 산하에 둘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은 운영위원회에서 정하고 상임회장이 위촉한다.(2015.1.30)

제17조(임무) 본 위원회는 아래의 업무를 수행한다. (2015.1.30)
1. 본 협의회 정관 개정(안) 작성 보고
2. 사업계획 수립 및 보고
3.『안양의제21』 실천 사업 수행
4. 예산의 수립, 집행과 결산 보고 (2006.3.14)
5. 사무국장 추천 및 사무직원의 임면 (2006.3.14)
6. 공동회장 회의 및 총회에서 위임된 사무수행과 보고(2006.3.14)
7. 분과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2009.2.19)
8. 공모 사업에 관련된 사무 수행 (2006.3.14)
9.〈삭제. 2007.2.14〉
10. <삭제. 2007.2.14〉
11. 기타 관련된 업무 추진에 관한 사항 (2006.3.14)

제18조(회의) 회의는 매월 1회로 하되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와 위원 과반수이상의 요구가 있는 때 소집 한다.


제7장 분과위원회

제19조(위원의 자격 및 임기) 위원의 자격은 다음 사항을 참고하여 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인준하며,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2015. 1.30)
1. 안양시에 거주하거나 사회경제활동을 하는 자.(2015.1.30)
2. 해당분야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성실한 자.

제20조(위원의 해촉) 임기 중 위원의 해촉 및 결원보충 위원위촉은 다음 사항을 참고하여 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해촉 및 위촉 하며, 보충 위원의 자격은 제19조와 같으며, 임기는 잔여임기로 한다. (2016. 12. 27)
① 생활권이 타 시ㆍ도 및 국외로 바뀌는 등 지역사회에서 위원활동이 부적당하다고 분과위원장이 판단될 때
② 위원활동 및 참여가 부진(연간 참여율 30% 이하)하여 분과위원장이 해촉을 건의한 때
③ 본 협의회 정관을 현저히 준수하지 않거나 품위를 손상시켰을 때
④ 본인이 해촉을 원할 때

제21조(위원의 구성)
① 기후변화와 에너지, 생물다양성 등 지구 및 도시 녹색환경 분야, 사회복지와 문화, 교육 등 사회환경 분야, 마을과 공동체 활성화 분야 등에 관한 위원회를 두며, 사안에 따라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 (2015.1.30)
② 분과위원회는 협의회의 분야별 사업에 동의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사회단체, 기관, 기업 및 전문가, 종교단체, 관련 행정부서, 시민 등 각계각층의 참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상임회장이 위촉 한다. (2015.1.30)
③ 분과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 총무는 분과위원회에서 호선한다.(2015.1.30)

제22조(회의소집) 분과위원회의 회의는 연 6회 이상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위원장이 필요 시 또는 재적위원 3분의1 이상의 요구가 있을 시 분과위원회의 위원장이 소집한다. (2015.1.30)

제23조(기능) 분과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분야별 위원회 사업계획의 수립 및 추진
2. 사업추진을 위한 조사, 연구, 의제 재작성, 지표개발, 평가
3. 교육, 시민설명회, 토론회, 파트너쉽 워크숍 등 관련 사업의 주관
4. 기타 위원회 업무에 관련한 사항 (2015.1.30)


제8장 공모사업심사위원회

제24조(공모사업 심사위원회) ① (삭제 2011. 1.25)
② 공모사업 선정 기준은 운영위원회에서 정하여 상임회장의 동의를 받아 공시 한다. (2009.2.19)
③ 공모사업에 응모한 단체 또는 사업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 할 때에는 선정을 배제 한다. (2009.2.19)
1. 타 기관이 지원한 사업을 중복 응모한 사업
2. 본 협의회가 주관하였던 공모사업에 기 응모하여 사업수행 중 계약 위반 등 하자가 있다고 평가된 단체로서 사업 종료 후 3년이 경과 하지 아니한 단체
3. 공모 사업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실하다고 인정되는 단체
4. 기타 공모주제에 부적합하다고 인정되는 사업을 응모한 단체
④ 공모사업의 예산과 사업의 효율성을 고려 운영위원회에서 사업의 선정 ? 결의 · 집행할 수 있다. (2011. 1.25신설)


제9장 사무국

제25조(구성) 본 협의회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사무국장과 사무직원(간사ㆍ과장ㆍ부장)을 둘 수 있다. (2006.3.14)
① 사무국 직원은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하며, 이와 관련된 세부사항은 운영에 관한 내부규정을 만들고 이를 시행한다. (2016. 12. 27)
② 사무국장을 제외한 실무자는 사무국장의 추천으로 운영위원장이 임면한다. (2015. 1. 30)
③ 사무국장의 임기는 임용된 날로부터 2년으로 하고 운영위원장의 재가요청과 공동회장단의 승인으로 재임용 될 수 있다. (2016. 12. 27)
④ 사무국은 운영위원회의 결정과 심의에 따라 사무국 운영에 관한 내무규정을 만들고 이를 시행한다. (2016. 12. 27)

제26조(보수) 사무국직원의 보수는 운영위원회와 안양시의 협의에 따라 정하고 집행한다. (2016. 12. 27)

제27조(임무) 사무국은 협의회의 사업을 기획 및 추진하며, 다음의 업무를 관장한다.
① 행정실무 및 예산 회계에 관한 사항
② 총회, 운영위원회, 분과위원회에서 수행하는 사업에 따른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관한 사항
③ 그밖에 운영위원회로부터 위임 받은 사항
④ 사무국의 직제 및 업무 등에 관한 세부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⑤ 사무국장은 협의회의 사무를 총괄하며 실무자는 사무국장을 보좌한다. (2016. 12. 27)


제10장 감사

제28조(구성 및 임무) ① 본 협의회는 감사 2인을 두고 사업의 집행과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에 참관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총회에 매년 보고하여야 한다. (2016. 12. 27)
②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총회에서 선출한다. (2011.1.25)


제11장 행정지원단

제29조(구성) 본 협의회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실천 사업에 관련된 관련 부서 공무원으로 구성한다.

제30조(임무) 행정지원단은 본 협의회 사업을 지원하고 이를 위하여 각 분과위원회에 참여 한다.


제12장 재정

제31조(재원) 본 협의회 재원은 지방 정부지원, 기업 후원금, 시민의 성금, 기타 수입으로 한다.

제32조(예산집행) 본 협의회의 재정운용은 운영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운영위원장이 집행하고 상임회장(공동회장)에게 보고 한다. (2006.3.14)

제33조(회계년도) 본 협의회의 회계년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로 한다.


부칙(2013. 1. 29)

제1조(시행일)본 정관은 총회 의결 즉시 효력을 발생 한다 (2006.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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